기업개요
당사는 여객사업, 화물사업, 항공우주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. 러시아-우크라이나 전쟁, 글로벌 공급망 적체현상, 각국 중앙은행의 통화긴축 기조 등 불확실한 사업환경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다양한 방식으로 변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. COVID-19 상황이 안정화되면서 여객수요가 점진적으로 증가하였으며, 국제선 공급 확대 및 환승수요 판매 제고를 통해 여객 매출을 증대시켰습니다. 이에 더해 화물기 가동률 제고 및 화물운송수익 극대화 전략을 지속적으로 구사하여 2022년 영업수익은 별도기준 전년대비 53.2% 증가한 13조 4,127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. 또한, 전 부문에 걸친 업무 프로세스 개선 및 생산성 제고를 통해 비용 절감 활동을 적극 추진한 결과,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1조 4,192억원 증가한 2조 8,836억원의 흑자를 시현하였습니다.
여객사업은 2022년 12월 말 기준, 총 132대의 여객기를 보유하고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35개국 96개 도시에 취항하고 있습니다. 단, COVID-19 팬데믹으로 인해 다수의 노선이 운휴 중이며 운휴노선 제외 시 국내 7개 도시, 해외 31개국 62개 도시에 정기적으로 운항하고 있습니다. 2022년 여객 노선수익 43,531억원 중 국제선 수익은 38,896억원으로 89.4%, 국내선 수익은 4,635억원으로 10.6%를 점유하였습니다.
화물사업은 화물기 및 여객기 하단 Belly 공간에 화물을 탑재ㆍ수송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입니다. 당사는 12월말 기준, 해외 27개국 45개 도시에 화물기 23대를 운항하고 있으며, 반도체/자동차/배터리 부품 등의 산업 기반 수요, IT/전자제품, 전자상거래, 의류 등의 소비재 수요, 신선화물, 의약품, 생동물 등의 특수화물까지 해운 대비 긴급ㆍ고가 수요를 수송하고 있습니다.
항공우주사업은 군용기MRO, 민항기 제조와 무인기 개발 및 제조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. 군용기MRO는 지난 40여년간 국군과 주한미군의 항공기 창정비 및 개조를 수행중이며, 민항기 제조는 보잉, 에어버스 항공기의 주요 날개 구조물을 설계/제작/납품하고 있습니다. 무인기 부문은 소형드론에서 대형 정찰무인기까지 다양한 플랫폼을 개발 생산중입니다. 사단정찰용 무인기는 생산 완료 후 후속 모델인 수직이착륙 무인기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.
주요 제품 및 서비스
가. 매출 현황
기업실적
2022년 실적은 14조 961억, 영업이익은 2조 8306억입니다. 그리고 영업이익률은 20.08%입니다.
직원연봉
전체 평균연봉은 8900만원이고 직원수는 17,746명입니다.
사업부문 | 성별 | 직원수 | 평균근속연수 | 평균연봉(백만) |
항공운송사업 | 남 | 7,472 | 18.1 | 117 |
항공운송사업 | 여 | 7,273 | 15.2 | 61 |
항공우주사업 | 남 | 1,575 | 24.3 | 88 |
항공우주사업 | 여 | 93 | 17.9 | 75 |
기타 | 남 | 861 | 17.8 | 96 |
기타 | 여 | 472 | 16.5 | 80 |
합계 | 합계 | 17,746 | 17.4 | 89 |
미등기임원 연봉
미등기임원의 평균연봉은 2억 2300만원이고 직원수는 74명입니다.
구분 | 인원수 | 평균연봉(백만) |
미등기임원 | 74 | 223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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